활동소식

필터
[대간연대 정기산행] 선도산, 선두산으로 다녀왔습니다^^ (5.22)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에서 4월부터 정기적으로 한남금북정맥을 따라서 정기탐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5월은 선도산, 선두산으로 다녀왔습니다 ^^ 이날(5.22)은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위원님들과 2019년, 2020년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에 참여하였던 참가자들이 함께 했습니다~ 일단 산에 올라가기 전에 몸을 풀어주고요~ ^^ 전날까지 비가 내려서 걱정이었는데, 산행 당일에는 오히려 하늘이 맑고 햇볕도 따듯해서 다행이었습니다~ 산행하면서 쉬는 시간에는 전숙자 위원님께서 식생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선도산에 도착했습니다~ 곳곳에 산행의 흔적(?)들이 보이네요 ^^   선도산을 넘어서 선두산으로 향하는 길목에 잠시 쉬어가며 점심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점심을 먹는 곳에 보니 나무에 이렇게 못을 박아 철봉을 고정시켜 놓았는데, 무슨 목적으로 왜 철봉을 고정시켜 놓았는지... 이렇게 될 경우 나무는 서서히 죽어간다고 하는데요... 걱정이 들었습니다. ㅠㅠ   선두산으로 향하는 길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굉장히 가파른 길이었는데, 전날까지 내린 비로 땅이 미끄러워서 거의 바닥을 짚고 기어가는 것처럼 산을 올라야 했거든요~ ^^;; 그늘도 없고, 햇볕도 쨍쨍~이어서 더 힘들었을지도 모르겠네요 ^^;:   그리고 산행을 하면서 쓰레기 정화작업도 같이 진행을 했었는데요, 쉼터 곳곳마다 어찌나 쓰레기들이 많던지요 ㅡ.ㅡ);; 과자봉지, 물병, 쓰레기봉지, 심지어 망가진 등산화까지!! 산을 좋아해서 산에 오르는데 그러면서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양심은 털이난건지.. 화가 많이 나기도 했습니다. 자기가 가져온 쓰레기는 자기가 가져가는 것이 산을 정말 사랑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선두산, 선도산 탐사 무사히 끝났습니다 ^^ 낭성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한계리로 잘못 내려와서 약간 허무한(??)감도 없지 않았지만~~ 그래도 다치는 사람 없이 무사히 마쳤습니다 ^^~~ 다음 산행도 기대가 됩니다!

2021-05-25

2020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젊음, 백두대간을 품다" (8.17~8.22)

2020년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잘 다녀왔습니다. 이상 기후로 발생한 폭우 때문에 탐사 직전 주말까지만 해도 비가 언제 그칠지 몰라 탐사에 제약이 생길까 조마조마 했지만 다행히도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기간에는 비 한 방울 오지 않았어요. 좋은 날씨에 멋진 대원들과 끈끈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지난 일주일! 2020 백두대간생태문화 탐사 "젊음, 백두대간을 품다" 그 즐거운 현장을 함께 돌아보시죠! #08.17(월) 1일차 하늘이 도운 화창한 날씨에! 청주체육관에 모여 발대식을 진행했어요. 지난하게 내리던 비가 탐사 시작하는 날부터는 오지 않았어요. 백두대간탐사를 응원해주시러 여기저기서 귀한 발걸음 해주신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준권 대표님의 인사말씀! 초본팀~ 목본팀~ 관리실태팀~ 탐사 기간 동안 물심양면 대원들을 도울 든든한 지원팀 & 진행팀!! (feat. 탐사를 위해 흔쾌히 도우러 와주신 연방희 대표님) 김동화 대장님의 한 말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잘 다녀오겠습니다!! :-) 점심식사로 순두부를 든든히 먹고 탐사를 시작하려고 하였으나!!... 진입로 문제로 인해 첫날은 탐사를 하지 못하게 됐어요ㅠㅠ 그치만 시원한 계곡에 발도 담그고 박연수 대장님께서 해주시는 백두대간 이야기를 들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김준권 대표님의 멋진 그림 감상하시죠! 솔뫼마을 숙소 도착~!! 짐부터 풀어요 첫날은 맛있는 저녁식사 후 박현수 팀장님의 진행으로 퀴즈도 풀고 서로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서 백두대간을 더 자세히 이해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보냈어요. #08.18(화) 2일차 2일차부터는 본격적인 탐사에 들어갑니다~! 위풍당당한 우리 대원들!! 점심먹고는 전숙자 대표님께서 풀이 생태계에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저녁 어울림 마당 시간에는 김준권 대표님의 작품들과 함께 백두대간을 더 ...

2020-08-31

2019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보고회 (9.23)

지난 뜨거웠떤 여름날, 8월 13일 ~ 20일까지  7박 8일동안 소백산 죽령~ 괴산 평전치까지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를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한달 뒤인 9월 23일(월)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보고회에서는 7박 8일동안 마룻금을 따라 걸으며 주변에 있는 풀, 나무, 인공시설들을 각 구간별로 조사하였고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의 허석렬 대표님의 인사말씀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첫번째 발표는 박현수 목본팀장님이 발표해주셨습니다. 구간별로 나누여 주요 생태를 잘 설명해주셨는데요, 사람이 유입하기 좋은 령과 재에는 조림지가 조성되었고 사람의 유입이 많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수목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하늘재에서 조령3관문 사이에는 오래된 소나무가 많이 있었는데요, 모두 송진을 채취한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에 무단으로 채취되었고, 그 후 지역주민들이 활용하기 위해 소나무의 송진을 채취한것으로 보여지며, 현재는 국립공원으로 보호되어 상처만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소나무/ 떡갈나무/ 미역줄나무/산앵도나무/철쭉 등 군락지, 일본잎갈나무/잣나무 등 조림지를 만났구요 월악산과 속리산일대에만 서식하고 있는 꼬리 진달래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신민자, 정영배 선생님도 오랜만에 뵐 수 있었습니다. 관리실태팀에서는 등산로, 나지(쉼터 등), 인공시설 등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구간은 생태환경과 자연환경이 우수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으로 백두대간을 둘러싼 복원과 활용에 대한 방안들을 보여주는 구간이었습니다. 특히 이화령과 벌재에 생태통로가 연결되어 끊어진 백두대간을 연결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아직 복원하지 못한 수많은 고개에 대해서도 복원계획을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또한 도의 경계가 되는 하늘재, 저수령의 경우 각 도에서 설치한 표지석, 안내판 등이 어지럽게 설치되어있다는 점도 지적하였습니다. 따라서 향후 백두대간보호를 위해 무분별하게 설치...

2019.09.24.

2019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소백산 자락, 비단 장막을 걷다" (8.13~8.20)

2019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8월13일(화) ~ 20일(화) 7박8일동안 무사히 잘 다녀왔습니다 ^ ^       [caption id="attachment_23845" align="alignnone" width="750"] SONY DSC[/caption]

2019.08.27.

2018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보고회(9.20)

지난 8월 21일부터 28일까지 7박 8일로 전문가, 대학생, 일반인 30여명으로 이루어진 탐사대가 백두대간 한남금북정맥 일원을 탐사했습니다. 관리실태(등산로 폭 실측, 훼손상태 측정), 식생현황(초본,목본 기초조사, 보호종, 특산종, 군락지), 경관기록 세 분야로 나눠서 탐사를 했었는데요, 그 탐사의 보고회가 9월 20일, 충북 NGO센터에서 오후 2시에 열렸습니다.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대표인 허석렬 교수님께서 개회인사를 해주셨습니다. 이어서 백두대간연구소 대표 박재인 교수님께서도 인사말씀과 함께 백두대간 탐사에 대한 간략한 감상을 얘기해주셨습니다. 충청북도 산림녹지과에서도 보고회에 참석해 주셨습니다. 초본 탐사를 맡아주신 숲해설가 전숙자 팀장입니다. 600M고지의 증평 좌구산을 출발하여 안성의 칠장산까지 긴 거리를 힘겹게 걸었지만, 특별한 종은 발견되지 않았고, 계절적 요인과 지독한 가뭄, 높은 온도로 살아있는 개체도 빈약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한남금북정맥마룻금에 자생하는 수많은 종류의 풀꽃들은 저마다 특별한 아름다움과 고귀함이 있기에 우리가 잘 보존하고 가꾸어 후손들에게 반드시 물려주어야 합니다. 목본 탐사를 맡아주신 충북생물다양성보전협회의 박현수 사무처장입니다. 능선이 깊고 험한 곳은 인위적 훼손이 적어서 오래된 수목들의 분포가 두드러졌고, 등산로의 활용이 높은 곳일 수록 관목과 덩굴식물들의 식생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가장 큰 환경적인 숲의 변화는 벌목과 조림, 인위적인 식재와 도로로 인한 마룻금 훼손입니다. 묘지조성과 임도길 조성, 전원주택지 개발, 농장 개발 등에 따른 도심주변의 산림에 대한 보존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관리실태 탐사를 맡아주신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김다솜 조직부장입니다. 백두대간의 경우 관련 법과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의 노력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지만, 한남금북정맥의 경우 인식과 관심부족으로 인해 등산로, 훼손구간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충북 북부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중심 산줄기이자,...

2018-10-05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백두대간연구소 회원총회(3.8)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 백두대간연구소 정기총회가 지난 3월 8일(목) 에 있었습니다. 2017년도 사업을 평가하고 올 한해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고민하고 의논하는 자리였습니다. 2018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는 한남금북정맥 좌구산~칠장산으로 다녀올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 총회에서 사무국을 맡아 운영할 김정수 사무국장이 선출되었습니다. 올 한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립니다~ ▽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사)백두대간연구소 2018년 화이팅! ▽ 김정수 사무국장이 2018년 사업계획을 발표하고있습니다~

2018-03-12

2015 백두대간생태탐사 준비답사 다녀왔어요(6.1~2)

2015년도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일정이 나왔습니다 6.26(금)~7.3(금)까지 7박8일로 탐사구간은 추풍령~덕유산까지 입니다 세상살이가 각박해 어려운 숨 쉬고 사는 인생입니다 그건 아이나 어른이나 마찬가지 인것 같습니다 이런 복잡하고 잡다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면 이번 탐사가 적절한 기회라 생각됩니다 자연과 함께하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생각정리까지...(솔직하니 산행하게되면 아무 생각도 안납니다) 이런 좋은기회가 또 어디있을까요~~~ 6.26(금) 첫번째 숙소인 은편마을회관(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은편1길 5)입니다 지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는지 깨끗합니다 숙소가 마을에 중앙에 있네요 이곳에서 하루 묵고 마을 뒷편 능선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첫날 끝나는 지점이고 둘째날 시작점인  괘방령입니다 첫째날 구간(추풍령~괘방령 10.4km) 6.27(토)두번째날 숙소인 용촌리마을회관(충북 영동군 매곡면 용촌1안길 10)입니다 둘째날 끝나는 지점이고, 셋째날 시작점이기도 한 우두령입니다 둘째날 구간(괘방령~우두령 12.417km)   / 세째날 구간(우두령~삼도봉~해인산장 10.8km) 6.28(일) 세번째날 숙소인 용촌리마을회관(충북 영동군 상촌면 흥덕2길 28)입니다 2012년 백두대간탐사때 이곳에서 이틀을 묵었고 이곳에서 탐사 마무리지었습니다 6.29(월) 넷째날 숙소인 해인산장(경북 김천시 부항면 해인길 619)입니다 다섯째날 구간(해인산장~삼도봉~덕산재 13.1km) 6.30(화) 다섯째날 숙소인 덕산재( 경북 김천시 대덕면 덕산리)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하얀건물에서 자는것은 아니고 앞 터가 넓어서 앞마당에서 야영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 구간중 유일한 야영지이기도 합니다 여섯째날 구간(덕산재~빼재 14.3km) 7.1(수) 숙소는 덕유산자연휴양림 입니다 위사진은 덕유산자연휴양림에 있는 가문비나무 군락지입니다 숙소는 숲속수련원으로 걸어서 10분정도 올라가면 있습니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 산책 해보심이 어떨지요 일곱째날 구간(빼재~백암봉...

2015.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