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웨이스트 실패 사례 모집 결과를 공유합니다♻️

관리자
발행일 2022-07-27 조회수 210


 

 
6월 27일부터 7월 15까지 진행되었던 제로웨이스트 실패사례 공모전을 통해 모집된 사례들을 공유합니다!✨
 
1.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
(전체의 36%)
😕 : 먹고 간다고 미리 말했는데도 준비된 음료는 플라스틱 컵에 담겨 있었고, 일회용 포크를 주셔서 당황스러웠어요!
😕 : 머그컵을 요청했는데 매장에서 머그컵 사용이 어렵다는 대답을 들었어요.
❌ 현재 매장 내 사용 금지된 일회용품 : 일회용 플라스틱 컵, 수저, 포크, 젓가락 ❌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은 금지되어 있지만 아직도 매장 내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누구의 편리함을 위해서 아직까지도 일회용품을 마구 사용하는 걸까요?
 
[행동으로 실천하기]
✔️ 매장 내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할 것을 직원에게 확실하게 전달하기
✔️ 텀블러와 개인 다회용기 들고 다니기
✔️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불편함을 매장에 직접 표출하고 다회용기 사용을 촉구하기
✔️ 매장의 상황과 특성을 파악하여 다회용기 사용이 가능한 매장 환경을 조성하도록 요구하기
 
2. 다회용기 미지참
(전체의 22%)
😥 : 여름에 시원한 음료를 오래 마시고 싶지만 텀블러는 크고 무거워서 외출할 때 들고 다니기 힘들어요.


😥 : #용기내

다회용기에 음식을 포장했는데 예상치 못한 사이드 메뉴를 일회용품에 받고 말았어요.
 
[행동으로 실천하기]
✔️ 작은 가방보다는 다회용기를 챙길 수 있는 큰 가방 들고 다니기
✔️ 일회용품 보증금제 시행 촉구 캠페인에 동참하기 👉 

동참하러 가기



✔️ 매장간의 다회용기 공유 서비스 혹은 대여반납 서비스가 더 확산되도록 하기
 
3. 타의로 일회용품 사용
(전체의 14%)
🤔 : 신경써서 텀블러를 준비했는데, 회의에 참석하러 갔더니 이미 제 자리에 생수병이 놓여 있었어요
🤔: 친구가 선물을 보내줘서 기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었더니 스티로폼 박스와 플라스틱, 비닐로 꽁꽁 포장된 선물을 받고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친구의 마음은 고맙지만 이럴 때마다 너무 난감합니다.
 
[행동으로 실천하기]
✔️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생활을 직접적으로 권유해보기
✔️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모습을 많이 노출하기
✔️ 평소 대화를 나눌 때 환경 주제를 자주 꺼내기
 
4. 배달 음식 이용
(전체의 14%)
🙄 : 날이 더워질수록 음식을 하는게 너무 힘들어서 배달 음식을 시켰어요. 먹고 난 후 쌓여있는 일회용품 용기들도 문제지만, 남은 뼈들 때문에 벌레가 생기고 종량제 봉투를 다 채우지도 못한 채 내놓고 말았어요.
🙄 : 요즘 대부분의 치킨 집은 종이박스를 사용하지만 정작 치킨을 다 먹고나면 양념과 기름 때문에 분리수거를 할 수도 없어요. 정말 곤란합니다.
 
[행동으로 실천하기]
✔️ 가까운 거리의 식당은 매장에서 식사하도록 노력하기
✔️ 계절에 맞는 요리와 조리법을 찾아보기
✔️ 배달 시킬 수 있는 날을 정해두기
 
5. 음식물 쓰레기 배출
(전체의 7%)
😓 : 색다른 요리에 도전하던 중, 걸려온 전화를 받다가 음식을 태워버렸어요. 결국 음식물 쓰레기만 왕창 버리게 되었네요
😓: 친구들과 모임을 가지면 꼭 넉넉하게 음식을 주문하게 되고 결국엔 다 먹지 못하고 음식을 남기게 됩니다. '부족한 것보다 남는 게 낫다'라는 생각을 버려야겠어요!
❓❗ 음식을 남기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를 만들기 않는 것도 제로웨이스트 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히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즐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행동으로 실천하기]
✔️ 인원수에 맞는 한끼 식사 준비하기
✔️ 음식을 과하게 소비하는 컨텐츠보다 음식을 적절하게 즐기는 컨텐츠가 대중화 되도록 하기
 
6. 필요없는 소비
😤 : 오래 신은만큼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수선해서 좀 더 신으려 했는데, 수선 재료도 없을 뿐더러 수선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왜 기업들은 수선 재료는 따로 판매하지 않을까요?
😤 : 혼자 살다보니 밀키트를 종종 사게 되는데요, 유통기한이 짧은 경우가 많아 아무 생각 없이 샀다간 유통기한을 넘겨 버리기 일수입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함께 갖가지 비닐, 플라스틱 포장은 덤이죠!
 
[행동으로 실천하기]
✔️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을 하나만 구매하기
✔️ 중고마켓 이용해보기
✔️ 옷을 사면 단추와 작은 원단을 보내주는 것 처럼 제품을 수선할 수 있는 재료를 함께 판매하거나 따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 1인 가구를 겨냥한 밀키트 소비를 부추기지 않는 문화 만들기
 
♻️ 제로웨이스트는 쓰레기 배출 제로(zero)를 뜻합니다!
완전히 쓰레기를 배출하기란 쉽지 않겠지만 우리가 노력한다면 많은 것들이 변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소비제로! 생산제로!를 위해 앞장서요🏃🏃‍♀️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