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활동소식 > 대청호 청주네트워크 도랑살리기 선진지 견학 다녀왔어요~~(10.4)

활동소식

대청호 청주네트워크 도랑살리기 선진지 견학 다녀왔어요~~(10.4)

지난 10.4(목) 대청호 청주네트워크에서는 경남 거창군 갈지마을로 도랑살리기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청주 네트워크 소속의 문의면 5개 마을 이장님과 마을 주민 30여분이 함께한 이번 선진지 견학은 청명한 날씨와 참여 주민 모두의 열정으로 모두가 즐거웠습니다.
청주에서 2시간 거리인 거창 갈지마을은 2013년부터 2년간 도랑살리기 사업을 진행하였고, 이후에도 마을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도랑을 관리하여 전국적으로 도랑살리기 시범 마을로 유명한 곳입니다.
마을에 흐르는 도랑에 가재가 살고, 외지에 나가 살고 있는 자손들이 놀러와서 멱을 감아도 될 정도로 깨끗한 도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을에 축사 농가가 20%이상이 있지만 EM사용 및 가축분뇨 등을 엄격하게 관리하여 냄새가 거의 없고, 거리에 쓰레기 하나 없을 정도로 깨끗함을 자랑하는 부러운 마을이었습니다.

대청호 청주네트워크 소속의 문의면 일대 마을은 대청호 상류지역에 위치하여 마을하천이 대청호로 직유입되기 때문에 마을의 하천 관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번 견학에 참여하신 주민들은 마을로 돌아가 각자 실천 할 수 있는 마을 하천 살리기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각오를 보여 주셨습니다.
마을 주민이 협력하여 마을 하천 살리기에 적극 나선다면 우리 지역 마을도 조만간 갈지마을처럼 도랑 살리기 선진지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청주충북환경연합

청주충북환경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알림마당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