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공지사항 > [새해인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 여러분

알림마당

[새해인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 여러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아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동안 많은 고초를 겪었지만 새해는 회원 여러분들에게 다시 활기차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많은 나라들에서 이제 환경 의제가 정치를 지배하고 사람들의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제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탄소중립의 달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제적인 약속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천과 해양, 대기의 오염은 사람들의 건강과 다양한 생물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로 인해 다양한 생물 종들이 멸종되어 가고 있으며 생물다양성의 감소는 그 원인을 제공한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하게 될 것입니다.

핵발전이 완벽히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가 증명하고 있으며 사고로 인한 가공할 피해만이 아니라 핵발전 연료를 사용하고 난 후 생기는 방사능 폐기물의 처리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발전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줄이면서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해가는 에너지 전환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꼭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입니다.

이런 다층적인 환경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치권력의 의지와 행정담당자의 적극적인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창의적 실천이 매우 중요하며 이와 함께 환경을 지키려는 민중과 시민의 실천도 중요할 것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탄소중립이라는 범지구적 의제를 지역 차원에서 현실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지역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위협하는 자본권력과 행정권력의 행태에 맞서 항의운동을 조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되돌아보면 우리 지역의 행정권력은 이런 환경 의제와 주민의 환경권 보장에 대해 매우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였고 이런 행정권력을 변화시킬 힘이 우리에게 부족하다는 점을 절감하기도 하였습니다.

환경의제에 대한 중앙정치 권력과 지방행정 권력의 의지부족과 자본의 이익이 우선되고 환경권과 건강권이 희생되는 이런 현실을 보고 환경운동이 소비자 운동에 그쳐서는 안 되며 환경정치의 활성화라는 과제를 달성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2022년은 대선과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해입니다. 환경의제의 정치화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우리 모두 노력해 나갔으면 합니다.

평소에 열심히 농사를 지은 농사꾼만이 풍요로운 수확의 기쁨을 누리듯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라는 환경의식으로 각성한 시민들의 연합체가 조직적으로 튼튼해지고 더 광범위한 시민참여를 이끌어낼 때 우리가 바라는 환경의제의 정치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정치권력과 행정권력의 행태를 바꾸어 낼 것이며 자본권력의 무분별한 환경파괴를 저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력한 실천과 함께 새로운 환경정치적 상상력으로 우리 모두가 무장해서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며 회원여러분의 행복한 한 해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2021. 12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대표 신동혁, 전숙자, 허석렬 드림

청주충북환경연합

청주충북환경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공지사항의 최신글

One thought on “[새해인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 여러분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