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활동소식 > “포스코 규탄의 날” 석탄 건설 중단하라! 환경연합 전국 동시다발 행동(11.23)

활동소식

“포스코 규탄의 날” 석탄 건설 중단하라! 환경연합 전국 동시다발 행동(11.23)

<“포스코 규탄의 날” 석탄건설 중단하라!>는 전국 17개 지역에서 1인시위 또는 기자회견이 전국 동시다발행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충북에서는 11월23일(화) 11시, 충북도청 서문에서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포스코가 건설 중인 삼척블루파워 1·2호기는 국내 최대 규모(2.1GW)의 석탄발전소입니다. 2024년 가동을 시작하면 연간 1300만톤 가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향후 운영되는 30년간 3억 6천만톤 이상의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포스코는 이미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1위 기업으로, 국내 배출량의 13% 이상을 배출하며 ‘기후 악당’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석탄발전소를 건설하며 기후위기를 가속화시키고 기업의 환경 책임을 방기하고 있습니다.

발전소 인근의 삼척 맹방해변은 발전소 항만 공사로 인한 해안 침식 문제가 발생하여 아름다운 해변이 훼손되고 있으며, 산자부에서도 이로 인한 공사 중지 명령을 내렸던 바 있습니다. 또한 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수도권으로 송전하기 위한 ‘동해안-신가평 500kV 초고압 송전선로’의 건설 역시 환경 피해 및 주민 피해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 환경운동연합은 11월 ‘포스코·삼성 신규석탄 건설 중단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11/23 포스코 규탄의 날에 이어 11/30 삼성 규탄의 날, 12/11 신규석탄 건설 중단을 위한 집회를 예정하고 있으며, 시민 서명사이트 및 컨텐츠 발행 등을 통해 기후위기 시대에 석탄발전을 건설하는 포스코를 규탄하고 건설 중단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포스코·삼성 신규석탄 건설 중단 캠페인’서명 사이트입니다!
http://ourclimatechange.net/nocoal/
많은 참여와 홍보 부탁드립니다^^

청주충북환경연합

청주충북환경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알림마당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